사단법인 한국아쿠아운동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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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쿠아운동(Aquatic Exercise)이란 물을 의미하는 아쿠아(AQUA)란 단어와 엑서사이즈(EXERCISE)의 합성어로서 물에서 실시할 수 있는 건강체조라고 정의할 수 있다.

또한 치료적인 목적으로 참가하는 대상들은 뛰기 달리기 비틀기 등의 간단한 움직임에서 시작하여 크고 느린 우아한 동작에서 관절의 편안함을 느끼게 되는 육상에서 운동이 어려운 사람들을 위한 탁월한 대체운동으로도 응용되고 있다.

부력, 수압, 수온, 저항을 포함한 물의 특성 등이 활용되어 일반인의 건강 체력요소인 심장호흡기계 지구력, 근력강화와 근지구력, 유연성과 신체구성 등을 향상시키는 균형잡힌 수중운동으로서 물의 특성을 최대한 살린 아쿠아운동 프로그램은 물에서 보다 즐겁고 안전하게 진행되며 대상자는 일반인을 비롯하여 주로 장, 노년층과 치료적인 목적으로 참가하는 모든 대상들의 대체운동으로도 각광받고 있다.

우리가 물을 가까이 하는 것은 양수에서의 편안함과 자유로움이 자신도 모르게 간직되어 나타나는 자연스런 반응일 것이다. 특히 리렉세이션을 위한 수중운동은 새천년의 웰빙운동으로 부각되고 있다.

아쿠아운동은 건강관리에 있어 예방에서 재활까지 광범위하게 적용되고 있다. 이것은 아쿠아운동이 충격이 낮거나 없는 운동, 통증이 없는 운동, 치료적인 효과를 주는 운동, 모든 연령이 할 있는 운동이라는 점에 덧붙여 아쿠아운동에서의 기분좋은 느낌이 신체에 물리적, 화학적 변화를 일으키게 하기 때문이다. 특히, 부상, 수술, 운동과다로부터 신체를 회복하고 건강을 유지시킬 수 있게 하며 한편 레저활동이나 경기수행, 직업 활동으로부터의 상해의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으며 근육불균형 해소로 신체의 바른 자세를 회복하는데 스트레스 없는 운동이 되고 있다.
- 체형 향상
- 기분 좋은 느낌
- 심혈관계 질병, 암, 기타 질병들의 위험 감소
- 호흡기계와 심혈관계의 기능 향상
- 혈류, 체액운반, 혈액에 산소운반 증진
- 근육량 증가
- 근육 단련
- 근육 균형
- 골밀도 증가된다
- 연령증가에 따라 감소되는 기능력, 근육조직과 근육 유연성 유지를 촉진
- 움직임의 질과 기타 신경기능의 향상
- 체중 감소
- 감량체중 유지
- 대사기능이 순조롭게 향상
- 콜레스테롤 감소
- 신체 전반적인 기능 증진
- 소화와 수면에 상당한 변화
- 호르몬 생산 증가
- 유연성
- 근육 이완 촉진
- 근 경련 감소
- 근육의 재교육 훈련
- 관절 움직임 용이성 증가
- 근력 강화
- 말초 순환 증가
- 호흡근 강화
- 균형감각 향상
- 안전
- 통증 감소
- 심리적-긍정적인 반응
* 참고문헌 - Aquatic Fitness Professional Manual by AEA, Water Exercise by Martha White